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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신비로 애니피아 Pencil4B(Pencil4B@shinbiro.com)
http://emotion.bandai.co.jp/.hack/ (.hack//SIGN ARCHIVES)에 있는 .hack CHRONICLE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The World가 발매되기 전까지 .hack의 세계에서 일어났던 굵직한 사건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hack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Project .hack CHRONICLE

네트워크 이용의 전세계적 제한

2005년 12월
[Pluto Kiss (명왕의 입맞춤)] 사건 발생.
네트워크의 전세계적인 이용제한.

2007년 10월
네트워크 평화선언 채택.

2007년 12월
[Mother Mary's Kiss (성모의 입맞춤)] 도래.
네트워크 이용의 전면해제.

2007년 12월
네트워크 게임 [The World] 발매.

TV Animation [.hack//SIGN]
주인공 : 츠카사
수수께끼의 하얀 소녀 [아우라]가 각성할 때까지의 스토리. 네트워크 안에 의지(혼)만이 남겨진 츠카사가, 현실세계로 회귀하는 이야기.

Game [.hack]
주인공 : 카이트
[아우라] 각성에 휘말려들어, 혼수상태에 빠진 친구 오르카를 구하기 위해, 네트워크 크라이시스 와중의 [The World]에 도전한 주인공의 이야기.

OVA [.hack//Liminality]
주인공 : 3명의 여자
무대는 현실세계. 네트워크 크라이시스를 현실측에서 해결하려는 [마이] [유키] [쿄코] 의 3명이 전개하는 서스펜스 & 액션.

Comic [.hack//황혼의 완륜전설]
주인공 : 슈우고
게임 초심자인 슈우고가 여러 가지 사건에 말려들면서도, [.hackers]의 전설을 쫓는 탐구하는 이야기.

.hack의 배경이 되는 네트워크에 관한 연표

20세기말 네트워크의 여명∼정착기

아메리카 국방성을 기초로 하는 범지구적정보통신망, '인터넷'이 탄생, 경이적인 속도로 전세계에 확산됨. 보급률이나 인프라 정비 등은 각국의 사정에 따라 달랐지만, 1999년에는 인터넷에 '이어져'있지 않은 나라는 거의 존재하지 않게 됨.
세계를 바꾸는 새로운 물결, 그것이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이다. --- 이것은 전세계규모의 [암묵의 이해]사항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2001년, 새로운 천년기인 21세기가 도래한다.

21세기초 네트워크의 난숙과 정보의 민주화

네트워크의 범지구적확대·적극적활용·정착이 가져온 은혜는 거대했다. 가장 커다란 은혜는, 네트워크가 가져오는 전세계규모의 '정보의 민주화'였다. 지구의 구석구석까지 뻗쳐 흘러간 정보망=네트워크 시스템은, 거의 모든 일에 있어서 '완전한 은폐'를 용납하지 않는다. 어떤 국가의 위정자이든, [형편이 안 좋은 정보는 국민에게 알리지 않는다.]라는 것이 불가능해진 것이다.
독재국가나, 경찰국가는, 2000년대 전반에는 존속이 곤란해졌다.
베를린의 벽 붕괴로 대표되는 80년대말에 일어난 동구대변혁과 같은 상황이, 이번엔 대규모로, 그리고 더욱 철저하게, 전지구를 무대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네트워크는 인류에게 복음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폐해도 낳았다.

네트 범죄의 급격한 증가

네트의 여명기·20세기말부터 해킹 피해는 커다란 문제가 되어있었다.
기업이나 관공청 사이트의 공격, 차례차례로 개발되어 전세계에 뿌려지는 바이러스 프로그램, 무수하게 존재하는 개인 홈페이지를 무대로 한 크고작은 이런저런 트러블…….
21세기에 들어서, 네트워크는 세계 거의 모든 장면에 뿌리박아, 모든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불가결한 존재로까지 성장을 이루었다.
혹여, 그 근간을 뒤흔드는, 과거의 모든 실례를 능가하는 네트 범죄가 발발하게 되면, 전세계는 대혼란에 빠져들게 된다.
완벽한 시큐어리티를 만들어내는 것이, 지금은 인류 최대의 과제가 되었다.

2002년 10월 WNC 탄생(실제로 이런거 없습니다...)

국제연합의 하부조직으로서 [세계 네트워크 카운실(World Network Council)] 탄생. 인터넷 환경 하에 있는 모든 국가에 참가의 의무가 부여됨.
WNC는 네트워크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데 모아 관리하며, 그 건전한 발전·응용에 관해서 모든 책임을 진다.

2003년 1월 WNC·윈터미팅 개최

해커 대책이나 최신 바이러스의 사정, 새로운 수법의 범죄대책, 피해자에의 구제책 등에 대해서 논의가 이루어짐. 하지만, 여러 가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논하는 것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관계기관의 지지나, 이후 방침의 확인 등을 행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또 각국은 생각하는 바가 달라, 각각의 이해관계조정의 어려움이 빨리도 드러났다.

2003년 4월 신형 바이러스 [Hello, WNC] 대량발생

쉐어(Share)의 70퍼센트를 점하고 있는 M사제의 메일 소프트를 노리는 바이러스로, 피해보고는 전세계에서 수천만건에 이르렀다.
개인정보의 유출, 데이터의 파괴, 자동증식·전파…… 등, 이제까지 발생했던 바이러스의 거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전세계의 단말에 미증유의 피해를 끼쳤다.
작성한 범인은 붙잡히지 않았다.

2003년 7월 WNC·서머미팅 개최

[Hello, WNC] 피해를 맞아, 그 대책에 관한 협의가 메인테마였지만, 해결책 없음. 발본적, 획기적인 대책을 아무것도 낳지 못하는 WNC에 대해서, 국제여론으로부터 빨리도 불필요론이 대두됨.


2003년 7월 신형 바이러스 [Deadly Flash] 사건발생

각 단말에 침입하여, 전원을 넣음과 동시에 모니터상에 강렬한 광신호를 발현시키는 바이러스. 주로 일본에서 발생. 접한 사람은 뇌하소체에 강한 자극을 줌으로 인해, 경풍이나 경련, 의식장해를 일으킨다. 피해자의 총 수는 추정 10만 명 이상, 그 중 149명이 사망한다. 바이러스를 작성한 것은 27세의 일본인.

2004년 4월 WNC·스프링미팅 개최

일본·독일·이탈리아의 운영위원으로부터, [신세기 하이퍼 넷 구상]이라고 불리는 획기적인 시책이 제출된다.
그 개요를 요약하면 ---
[진화한 바이러스 고도화된 해커에 의한 신세기 네트워크 범죄에 대해, 과거의 설계사상으로 만들어진 OS에는 이미 대응할 능력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 인지를 기반으로, WNC 주도에 의한 전세계공통 기간 OS 기획을 개발·선정, 그 채용을 강력하게 추진해야만 한다!]
--- 라는 것이다.
이 제안은 WNC 초의 '획기적시책'으로서 전세계의 주목을 모았지만, 어떤 의미로 현재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부정하는 것이었기에, 너무나도 급진적이라는 의견이 대세를 점하여 카운실 내부의 찬동을 얻지 못했다.
3국의 제안은 결국, 채결되지 못한 채 폐안되고 말았다.


2004년 8월 스위스은행 호스트 컴퓨터의 해킹 사건

얼추 수만명 분의 개인구좌의 금액이 부정하게 조작되어, 피해총액은 10조엔 이상. 범인의 실태는 불명인 채.


2005년 1월 뉴욕주식시장 난고하

뉴욕주식시장의 신년거래 개시 직후, 주가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여, 시장은 대혼란에 빠진다.
다행히 사태는 금방 수습되어, 뉴욕발 세계경제괴멸은 피했지만, 이상의 원인, 그리고 어째서 침정화했는지, 등의 모든 것은 불명인 채였다. 범인은 변함없이 잡히지 않았다.


2005년 12월 24일 Pluto Kiss(명왕의 입맞춤) 사건

2005년 12월 24일, 전세계의 네트워크가 일제히 침묵하고 정지하는 미증유의 사태가 발발한다.
후에 Pluto Kiss(명왕의 입맞춤)라고 호칭되는 이 사건은, 세계의 거의 모든 질서를 일순간에 붕괴시켰다.
개인 레벨까지 시야에 넣어보면, 피해는 더욱 커진다. 컴퓨터계 제품만 이 아니라, 소위 말하는 "백물가전"도, 그 대부분이 어떤 형태로든 네트 워크에 이어져있었기 때문에, 가정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커다란 영향
을 끼쳤다. 극단적으로 Pluto Kiss의 제사, 인간은 식사를 하는 것도 물을 마시는 것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되었다.
전세계를 혼란에 밀어넣었던 Pluto Kiss의 피해 중, 사람들을 가장 진감케 했던 것은 "미사일 오사직전사건"이었다. 아메리카 국방성의 미사일이 발사태세에 들어가버린 것이다. "제3차세계대전"의 악몽이 전세계를 뒤덮었다. 그 현실감은 과거의 쿠바 사태의 위기 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는 그야말로 파멸의 일보직전이었다. 그런데, 사태는 의외의 형태로 막을 내리게된다. Pluto Kiss 발생에서 77 분 후, 모든 네트워크 기능이 돌연 회복된 것이다.
보복시스템의 신호발신도 부활하여, 미사일의 발사태세도 위험한 상태에서 해제되었다. 고작 1시간 조금 넘게 네트워크가 정지한 것으로······ 세계의 거의 모든 기능이 마비되고, 사람들은 혼란의 도가니에 말려 들고, 더군다나 세계는 파멸로 이어질 뻔한 상황에 섰다······.
이 사실은, 지구상에 사는 모든 인간에게 미증유의 공포감을 부여했다.
지금은 [네트워크의 죽음]이 그대로 [인류문명의 죽음]을 의미한다는 것이, 확실하게 증명된 것이다.

2006년 1월 네트워크의 제한

국제연합 및 WNC(World Network Counsel) - 국제연합 하부 조직으로, 전세계 네트워크의 정보를 관리하여 그것의 건전한 운용에 힘쓴다. 2002년 10월에 조직됨. - 는, 전세계 네트워크를 침묵시킨 사건의 원인을, 각 서버의 기간 OS를 노리는 신종컴퓨터 바이러스라고 단정, 그 진상해명에 전력을 기울였다. 드디어 당국은 바이러스를 작성하고, 네트에 방출한 범인을 체포하는데 성공했지만, 그 결과 판명된 사실은 또 다시 --- 그리고 사건 그 자체 이상으로 --- 전세계 사람들을 공포에 몰아넣는 결과가 되었다. Pluto Kiss 사건의 범인은, 로스엔젤레스에 살고 있던 10살의 초등학생이었던 것이다. 보통의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는 능력있는 자라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라도 네트 범죄에 손을 더럽힐 수 (그럴 의도가 없더라도) 있다. 그 사실은, 누구나 알고는 있었지만, 마음속 어딘가에 서 부정하고 있던 "가능성"이었다.
그 가능성을, 냉철한 사실로 증명하여, 전세계에 알리게 된 것이, 이번 사건이었다.
그 후 열린 회의에서 Pluto Kiss 사건 당시 알티미트 사가 만든 OS인 ALTIMIT만은 통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었던 것이 밝혀짐. 그리하여 WNC가 ALTIMIT를 전세계공통 OS로 삼기로 결정. 그리고 ALTIMIT 이외의 OS는 일단 금지됨. 하지만 전세계에서 동시에 OS를 ALTIMIT로 바꿔버리기에는 무 리였기에 각국중추부를 최우선으로 하고, 주요금융관계, 비즈니스 유저 순으로 순차적으로 바꿔나갔기에 긴급도가 낮다고 판단된 개인 유저나 엔터테인먼트 관련 서버는 장기간 동안 기다려야 했음. 따라서 채팅, BBS, 네트 게임 등이 그 기간동안 완전 스톱. 이 기간을 사람들은 [새로운 신들의 황혼]이라고 부름.

2006년 1월 [Pluto Kiss(명왕의 입맞춤)]의 상흔

아메리카 합중국 제44대 대통령 짐·스톤콜드가 [PLUTO KISS] 사건발생의 책임을 진다는 형태로, 취임 1년째를 기다리지 못하고 사임.
후임으로서, 부대통령인 이트·나메로우가 제45대 대통령의 자리에 취임한다.
WNC 윈터미팅 개최.
모든 컴퓨터가 정지했었다고 생각했던 [Pluto Kiss]의 한창 때, 극히 한정된 일부의 서버만이 통상처럼 작동, 한시조차 '침묵'하지 않았다는 사례가 세계의 주목을 모은다.
그 서버들이 채용했던 OS는, 아메리카 서해안을 거점으로 독자적인 소프트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알티미트 사제의 'ALTIMIT'였다.
그 독특한 프로그램 구조는, 기존의 모든 컴퓨터 바이러스에 내성을 가지며, 채용된 서버는 내구성, 안정성, 그리고 유사한 위기관리능력이란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이 총회는, 2004년 4월에 제안되었던, 일본·독일·이탈리아의 3국에 의한 [기존의 OS에 '수명'이 다했음을 인정하고, WNC 주도에 의한 전세계공통의 새로운 기간 OS 기획을 선정, 그 채용을 강력하게 추진한다] --- 라는 제안을 다시 한번 클로즈업되게 한다.
WNC는, 알티미트사제의 ALTIMIT를 전세계공통 시스템으로 채용할 것을 결정했다.
하지만, ALTIMIT로의 이행은 전세계규모로 동시에 행해진 것이 아니다. 현존하는 모든 서버에 즉시 대응하는 것은, 어떤 대기업이라도 불가능. 하물며 일개 벤쳐기업에 지나지 않는 알티미트사로서는 --- 이라는 것이다.
ALTIMIT 이행은, 우선은 각국중추부가 최우선되고, 그 후, 주요금융관계, 이어서 비즈니스 유즈……라는 형태로, 순차적으로 실행되어 간다.
따라서 개인유즈가 메인인 것이나, 엔터테인먼트 관련 등, 긴급도가 비교적 낮다고 판단된 서버는, 장기간 유예를 가지게 된다.
채팅, BBS, 네트 게임 등은, ALTIMIT 이행이 끝날 때까지,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20세기 말에 꽃을 피워, 융성을 과시했던 소위 '네트 컬쳐'는, 그 때 한 번, 죽음을 맞이했다. ALTIMIT 이행이 완료되고, 네트워크가 다시 한 번 완전히 민주화되는 때까지를, 사람들은 [새로운 신들의 황혼]이라고 부른다.

2006년 여름 Cyber Connect 사 (CC사) 의 탄생

WNC는 알티미트사에 대해서, ALTIMIT에 관한 모든 것을 퍼텐트(Patent)로서 인가한다. ALTIMIT는, 세계의 거물 메이커 제조의 PC에 표준탑재되어, 경이적인 속도로 보급률을 올려간다. 드디어, 압도적인 쉐어(Share)를 과시하고 있던 M사제의 OS를 쫓아 떨어뜨린 ALTIMIT가, 세계 쉐어의 7할 가까이를 점하게 된다.
그 즈음, 알티미트사를 모체로, 하나의 소프트웨어 메이커가 탄생한다. 겉으로 자본관계는 일체 존재하지 않지만, ALTIMIT 개발의 중심 멤버의 한 사람이었던 직원이 퇴사하여, 설립한 Cyber Connect사(CC사)다.
CC사는, 급증하는 ALTIMIT PC에 대응하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판매하여, 순식간에 급성장해간다.
CC사는, [새로운 신들의 황혼] 끝난 후도 시야에 넣고 있었다.
현재의 네트이용제한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가장 큰 대미지를 입히고 있다. 특히 게임업계에의 영향은 심각하며, 동시에 유저의 기아감은 정점에 달하려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의 이용제한이 해제되었을 때, 전세계 유저들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일단 희구할 터. 그 후의 수년간의 시장규모는 몇십배가 될 것이다. 그 때에 다른 누구보다도 빨리, 질 높은 엔터테인먼트 소프트를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부활한 엔터테인먼트, 게임 시장의 파견을, 향후 수십년간에 걸쳐 독점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CC사는 ALTIMIT OS에 의한 차세대 네트워크 완성 후를 염두에 두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의 연구·개발에 힘을 기울인다.
그 즈음, 샌디에고에 있는 CC사 본사 빌딩을 방문한 남자가 있었다. 해롤드·휴이크라고 이름을 밝힌 독일인이었다.
그는 하나의 네트워크게임 사양서를 가지고 있었다. [플러그멘트]라고 이름붙은 그 판타지 RPG는, 대단히 잘 다듬어진 시스템과, 심도 깊은 세계관, 그리고 흥미 깊은 이야기를 내포하는 역작이었다.
종래의 네트워크 게임의 방법론을 집대성하여, 더욱 새로운 시도가 수없이 도입되어 있는 [플러그멘트]는, 지금 그야말로 탄생하려 하는 [신시대의 네트워크]를 무대로 하는 [신시대의 네트워크 게임]에 상응하는 것이었다.
ALTIMIT에의 대응에 타사가 고생고생하고 있을 시기에, 한발 앞서 본격적인 네트워크 게임을 세상에 내놓으면, 이후 부흥하게 될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절대적인 패권을 장악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게다가, 해롤드가 가져온 이야기는 믿기 어려울 만큼 좋은 조건이었다. 지나칠 정도로 싼 기획료밖에 받지 않고, 그 후의 비즈니스에 의해서 파생될 모든 지적소유권까지 방기했다. 조건은 [반드시 세계규모의 네트워크 게임으로 만들어주길 바란다]는 것뿐.
CC사와 해롤드·휴이크는 즉시 계약을 나눴다. [플러그멘트]에 관한 모든 권리를 CC사에 양도한다는 내용이었다. 계약 후 곧 해롤드는 모습을 지웠다. 그 이후, 그의 행방을 아는 자는 없다.


2007년 신세대 네트워크 시스템, 전세계에 배급 준비 완료

[Pluto Kiss] 발발 전과 같은 규모의 통신망이 완성된다. 비즈니스 유즈에 관한 네트워크 제한이 전면적으로 해제, 기업 홈페이지 등에 대한 콘텐츠의 자유화가 인정된다.
ALTIMIT OS, PC의 쉐어(Share)가 90%까지 상승시킨다.
CC사, ALTIMIT 대응 네트워크 게임 [플러그멘트]의 공개 테스트 플레이를 발표.
발표후, 전세계에서 응모가 쇄도한다. 추첨 결과 1013명의 플레이어가, [Pluto Kiss] 이후, 처음의 네트워크 게임 게임 유저로 선발된다.


2007년 10월 네트워크 평화선언채택

WNC는, 전세계의 네트워크 서버의 거의 100%가, ALTIMIT OS로 이행을 완료했다고 발표.
같은 자리에서, 12월 24일 오전 0시를 기해, 네트워크 이용에 관한 모든 제약을 해제하는 것이 정식으로 발표된다. (네트워크 평화선언) 국제연합은, 같은 날을 [Mother Mary's Kiss (성모의 입맞춤)]이라고 이름 붙여, 국제적 축일로서의 위치를 부여하기로 결정.
같은 날, CC사도 기자발표를 행해, [플러그멘트]를 발전시킨 대작 RPG의 발매를 정식으로 아나운스한다. 타이틀은 [The World]. 발매예정일은 12월 24일 오전 0시, [Mother Mary's Kiss (성모의 입맞춤)]와 함께 다운로드 판매를 개시하기로 결정.


2007년 12월 [Mother Mary's Kiss (성모의 입맞춤)] 도래

네트워크 이용제한이 전면적으로 해체되어, 2년에 걸친 [새로운 신들의 황혼]이 드디어 종언을 고한다. 오전 0시에 맞춰, 이트·나메로우 대통령의 입에서 전세계를 향해 [네트워크 안전선언]이 발표된다.
같은 시각, [The World]가, 네트워크 전면해제 후 최초의 네트워크 게임으로서 발매됨.
다운로드 판매 개시로부터 2시간만에, 수백만 건의 억세스가 기록된다.
후일, CC사로부터 매상 데이터가 정식으로 발표된다.
당사의 계산에 의하면 [The World]는, 2008년 중으로 전세계에 적어도 1,000만명의 유저를 획득하게 될 것이 확실하며, 향후 2년 이내에 1,500만명 이상까지 달하는 것을 전망하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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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뵐베르크 2006.04.26 23:17
    아아~ 이런 전개였군요~
    PS가 없어 닷핵에 대해 알 수 있는거라고는 애니와 국내판 만화책(소설은 번역이 마음에 안들어 패스;) 뿐이었는데(애니랑 만화책에서는 옛날옛-_-적에 관한 이야기는 안나와서;)이런 거였네요오.
    좋은 글 감사합니다아-
  • ?
    에르나이 2006.08.31 00:57
    정말 좋은 정보였습니다.
    덕분에 내일 출근하기 힘들겠군요...=_=;;
    이 글읽느라 잘시간 노쳤습니다.
    지금 1시...아.... 내일 7시에 인나야 하는데... 쒯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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